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2025 정보처리기사 - 필기 시험 후기

 

벼락치기로 통과한 정처기 시험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이란?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정보보호 등 IT 전반의 지식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며, 필기는 객관식 4지선다형, 실기는 서술형·단답형으로 진행됩니다.

 

근데 사실 IT 취업에 있어서 무조건! 있어야 한다!!는 아닌데 굳이 따지 않을 이유도 없어서

오랜만에 CS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따기로 했습니다!

 

📌 일년에 3번만 있는 시험이라서 미리미리 신청이 필요해요!

📅  2025년 일정

 

원서 접수 열리는 날 10시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저는 한 2시쯤 신청했는데 그래도 기사 시험 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로딩이 조금 걸렸어요.

그리고 저희 집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의 토요일 오후 12시 시험을 신청했습니다.

(주말 점심이라 인기가 많아서 제가 신청할 때도 잔여좌석이 2개 밖에 없었어요! 인기 많은 시간대 원하시면 미리미리 신청하세요!)

 

원서 접수는 큐넷(https://www.q-net.or.kr/man001.do?gSite=Q)에서 하시면 됩니다!

 

⚡️ 벼락치기 방법

1일차

  • 기출 1개 풀고
  • (4과목) 빈약한 부분 이론 다시 점검

2일차

  • 기출 1개 풀고
  • (3과목) 헷갈리는 이론 다시 점검

뭔가 과목 1, 5는 암기가 너무 많아서 이론을 쭉 읽어도 다 기억하지 못할거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그냥 원래 알고 있는 개념중에 헷갈리는것만 시나공 필기 이론 책으로 호로록 훑어봤습니다.

3일차

  • 2023 기출 2개 풀고 -> 오답노트

시나공 기출 책이 있긴 했는데 2023년도는 없었어서 인터넷에 검색해서 아이패드로 풀었어요!

https://www.sinagong.co.kr/pds/001001001/past-exams

 

시나공

컴활, 정보처리, 워드프로세서 등 IT 자격증 전문. 해설 포함 CBT, 최신 기출 자료 무료, 실기 채점 프로그램 제공

www.sinagong.co.kr

 

여기서 기출 찾아서 풀고, 아이패드로 오답노트 했어요!

요런식으로 틀린 이유를 적어두고 외워야하는건 질문이랑 연결 시켜서 암기했어요!

 

4일차 : 발등에 불 떨어졌다! 🔥

약간 기출만 풀고 자신만만해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2024년 2회 기출을 풀었는데 너무 많이 틀려서 멘붕...

미친듯이 다시 문제 풀기 시작했어요!

 

2024 기출 2개 풀고 -> 오답노트

2023 기출 1개 풀고 -> 오답노트

CBT 2022 기출 풀기

 

여기서 CBT는 정보처리기사 전자문제집이라고 보면 돼요! 다들 이거 사용해서 많이 공부하시는데

저는 시나공 기출 있으니까 굳이.. 라고 생각했어서 시험 바로 전날 한 번만 풀어봤는데 요기 기능이 많고 문제를 랜덤으로도 풀 수 있더라구요? 아!! 그리고 실제 시험이 컴퓨터로 보는거니까 컴퓨터로 시험 보는 연습을 하는게 중요하더라구요!!

( CBT 링크 ⤵️ )

https://www.comcbt.com/xe/iz

✏️ 시험 당일

준비물은 신분증과 펜!만 챙기시면 됩니다.

수험범호를 외우고 가는데 좋다는 말이 있어서 수험표를 뽑아 갔는데 전혀 필요가 없었어요.

 

시험이 12:40분부터 입실이라서 그 전에 시험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으면 30분쯤 다 안내를 해주십니다.

그리고 20분 동안 안내를 받고 1시부터 시험보기 시작했어요. 퇴실은 문제를 다 풀면 언제든지 해도 됩니다.

안내에서 계속 강조했던건 시험보고 꼭!꼭!꼭! 응시자격 조건을 인증해주셔야 필기 시험 결과과 인정됩니다!!

 

그래서 시험 결과는?!?!?!?!?!?

사실 통과는 거의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었어요. (가채점기준) 평균 70점으로 통과!✅ 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제가 기출을 꽤 많이 풀었음에도 겹치는 문제가 그렇게 많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약간 문제가 똑같이 나오는건 거의 없고, 문제의 주제가? 겹치는 경우가 많았어요!!

 

공부할때 답만 확인하기보다 그 단어에 정확한 의미, 여러 보기에서 나온 알맞은 문장들도 꼼꼼히 읽어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앞으로 시험보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공부방법은?

  1. 기출 다양하게 풀어보기
  2. CBT로 기출 풀기
  3. 오답노트 작성할 때 답만 보지 말고, 관련 개념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기

입니다! 이 후기를 보시는 분들 다 시험 파이팅하세요~!!

 

+ 아 그리고 책을 사는건 추천 안하지만 주변에 있으면 모르는 부분만 보는것도 좋은거 같아요!

저는 친구가 준 시나공 필기 책을 봤는데 약간 쉽게 외울 수 있는 방법이나 해설이 잘 적혀있어서 도움이 됐습니다!